건강·식품 / / 2023. 1. 28.

따뜻한 봄에 꼭 먹어야 하는 3월 제철음식 목록

반응형

제철음식과 같은 뜻인 시식은 그 계절에 특별히 있는 음식이나 그 시절에 먹기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제철에 나온 음식이나 과일을 먹으면 건강해지는 기분은 물론이고 맛도 좋아 남녀노소 누구나 인기를 끄는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곧 따뜻해질 봄을 맞이하여 제철음식 목록을 보고 요리를 하거나 시식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냉이

봄하면 냉이부터 생각나지 않습니까? 향긋한 향이 아주 매력적이며 산이나 들에서 나기도 하며 밭이나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한다고 합니다. 주요 생산지는 충남 서산, 태안, 홍성, 전남 보성 등이 있습니다. 냉이는 주로 무쳐서 먹거나 국이나 전 아주 많은 요리에 활용된다고 합니다. 좋은 냉이를 고르는 방법은 뿌리가 적당히 단단하며 털이 많이 나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냉이요리는 냉이초무침, 냉이 된장무침, 냉이 된장국 등이 있습니다.

우엉

아삭하며 삼삼한 향이 특징인 우엉은 노화방지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모래에서 나오는 산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엉은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은데 산성인 돼지고기를 중화시킴과 동시에 누린내도 잡기 때문입니다. 좋은 우엉을 고르는 방법은 중국산 우엉은 뿌리가 황색 빛을 띈다고 합니다. 그래서 노란 빛보다는 갈색빛을 띄는 우엉을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흙이 하나도 안묻어 있는것도 수입품으로 의심이 되기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우엉요리로는 대표적으로 우엉조림, 우엉나물, 우엉볶음 등이 있습니다.

벌써부터 봄내음이 확 나는 쑥은 전 지구에 있을만큼 아주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식용이나 약용으로 활용되어져 왔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증명이된 식자재이며 몸에 아주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쑥은 미네랄과 비타민 등 양질의 영양을 가지고 있으며 마늘, 당근과 함께 3대 성인병 예방식물로 꼽힌다고 합니다. 쑥은 소금물로 헹군 뒤에 뜨거운 물에 삶아서 냉동실에 넣으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쑥 요리는 된장국이나 떡으로 먹거나 쑥 버무리로 하기에도 좋습니다.

취나물

취나물의 제철시기는 3~5월 입니다. 봄에 나는 나물이 향이 좋은 건 다들 알고계시죠? 취나물은 향이 더욱 독특하며 매력적입니다. 이 향이 사람 입맛을 돋구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게다가 값도 저렴하기 때문에 많이 애용하는 나물 중에 하나입니다. 취나물은 비타민C나 칼륨 등 아미노산이 매우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취나물요리는 취나물무침, 취나물볶음, 취나물장아찌 등이 있습니다.

달래

봄나물인 달래는 3~4월이 가장 제철이며 매운맛이 강하고 영양을 매우 많이 품고있다고 합니다. 또한 달래는 한방에서 소산이라는 약재로 쓰이고 복통을 치료하며 벌레에 물렸을 때 그리고 여러 통증에 식초를 넣고 같이 끓여서 먹었다고 합니다.특히 혈액순환과 자양강장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달래는 다섯 가지 맛을 가졌다는 뜻으로 오신채라고도 불리면서 혈관을 넓게 확장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속을 덥히면서 몸까지 좋아지게 하는 달래로 건강을 달래보시는 건 어떨까요? 달래요리로서 달래무침, 달래떡, 달래전 등이 있습니다.

한라봉

한라봉의 제철은 보통 2월에서 3월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제주도 한라봉은 정말 맛있는데요 큼지막하고 시원한 한라봉을 베어물면 참 상큼하고 맛도 좋아 몸에 비타민C를 양껏 받아들이는 느낌입니다. 사이즈별로 레드향, 천혜향, 레드향 등이 있으며 한라봉의 효능은 항산화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으며 카로틴성분은 눈 건강에 까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구연산과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피로를 없애주고 감기 예방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한라봉 요리는 한라봉잼, 한하봉청, 한라봉샐러드 등이 있습니다.

바지락

바지락은 백합과에 속한 조개로서 우리나라 전 연안과 일본, 대만, 사할린 등 여러 지역에 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변의 수심이 낮은 자갈이 많은 갯벌에 많이 서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지락은 꽃샘추위가 끝자락인 3월 중반부터 4월까지가 최고의 맛을 가진 제철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지락 속에 들어있는 타우린은 혈액 안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며 달래와 마찬가지로 혈액순환을 도와 동맥경화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철분이나 코발트도 함량이 많아 빠른 상처회복과 동시에 기운을 복돋아 주는 최고의 조개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바지락 요리는 바지락국, 바지락찜, 바지락탕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3월에 정말 먹기 좋은 제철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알고계시던 제철음식도 있을 것인데요. 이번에 새로 제철음식을 찾아보면서 정말 많은 음식들이 제철로서 존재하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저도 조만간 시간이 된다면 제철음식을 통해서 원기도 회복하고 꽃샘추위도 순조롭게 이겨낼 수 있게 식자재를 구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여러분들도 수많은 식자재와 제철음식을 맞이하시고 건강과 맛 둘다 챙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